주요뉴스
서일준, 송전선 지중화율 경남 최저수준
서일준, 송전선 지중화율 경남 최저수준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0.11.26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지역 송전선로의 지중화율이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매우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경상남도 18개 시군 가운데 12개 시군의 송전선로 지중화율이 0%, 거제시의 경우 최근 3년간 지중화 실적이 0%인 것으로 확인됐다.

서일준 국회의원(경남 거제, 미래통합당, 55)이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금년 6월까지 경남은 지중화율이 3%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1.1%로 꼴찌인 강원도와 2% 남짓 차이가 나지 않았다. 서울이 89.5%, 인천이 72.3% 대전이 28.4%인 것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치다.

세부적으로 경상남도의 경우, 총 18개 시군 가운데 12곳이 아예 지중화율이 0%인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상으로 고성의 경우 양산과 김해와 가공된 길이는 유사하나 지중화율이 매년 0%인 것으로 확인됐다. 거제의 경우 최근 3년간 1.2%로 지중화 실적이 사실상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계획 변경과 개발이 진행되어 인구가 유입된 이후 기존에 설치된 송전탑이 주민 기피 시설로 여겨지면서 지중화를 바라는 지역주민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서일준 국회의원은 “도시계획 변경으로 생긴 신도시의 경우 기존에 설치된 송전탑에 대한 주민들의 민원이 극심한 실정인데, 지방의 경우 대부분 재정자립도가 낮아 사실상 개선이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송전선로 지중화율이 생활환경과 삶의 질을 보여주는 하나의 바로미터인 만큼 적극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조속히 개정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