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부산 경남지역 환경단체, 가덕신공항 불필요하다
부산 경남지역 환경단체, 가덕신공항 불필요하다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0.11.26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기후위기, 환경훼손, 수요예측 없어...정치적 목적 '공항 토건사업'
김해공항과 신공항 추진이 논란을 빚고 있는 가덕도
김해공항과 신공항 추진이 논란을 빚고 있는 가덕도

부산지역 환경단체들이 가덕신공항 추진에 반대 의견을 표명했다.

기후위기부산비상행동 · 부산환경회의는 25일 성명을 내고 "코로나와 기후위기시대 탄소중립공항을 원한다"면서 "김해공항 확장안 백지화를 환영하며 신공항건설은 인류생존을 위협하는 공항토건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코로나와 기후위기 상황을 감안한 수요예측 및 공항운영의 타당성이 점검되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라면서 "가덕 신공항 건설은 매립으로 인한 해양생태계 파괴 및 가덕도의 환경훼손 등 또 다른 환경문제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도 성명을 내고 기후위기, 경제적 측면에서도 가덕신공항은 불필요하며, 공항토건 정치극이라고 비판했다.

***다음은 부산지역 환경단체들의 성명서 전문이다.

 

‘코로나와 기후위기시대, 우리는 탄소중립공항을 원한다’

-김해공항 확장(안)의 백지화를 환영한다. 그러나 신공항 건설은 기후위기시 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공항토건사업이다.

 

2019년 말부터 시작된 COVID19는 도시화 및 무분별한 개발로 생태계가 파괴되면서 초래된 인류 대재앙이다. 소규모 자영업자들의 경제활동 위축으로 인한 고통뿐 아니라 전 세계 시민들의 일상적인 생활이 총체적으로 위협받고 있다. 이는 거대 항공산업이 초국적 자본주의와 결합하면서 시공간의 압축이라는 후기 근대의 특성을 드러낸 결과이기도 하다. 지방정부뿐 아니라 전 세계가 이 위기를 넘어서기 위하여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제 우리의 생명과 인류의 문명을 위해서라도 ‘그린 대전환’이라는 시대적인 요구에 부응하여야 할 때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전 세계가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은 이제 3차 대유행에 들어서고 있다. 인간이 자연에 대한 침탈을 멈추지 않는 한 코로나19는 가라앉지 않을 것이라는데 전문가들의 경고이다. 설령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고 진정국면에 접어든다 하더라도 또다른 바이러스에 의한 팬데믹 상황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이 지금까지 행해온 과도한 소비와 생태계 파괴, 무분별한 개발 그리고 기후위기는 인간들의 삶을 통째로 빼앗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평균기온이 1도 상승할 때마다 감염병은 4.7% 늘어난다고 하니, 시민들의 불안한 일상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토건을 중심으로 한 개발논리와 장밋빛 항공산업에 빠져있는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19로 인해 해외여행이 어려워지면서 국제선 여객수가 전년 대비 95%나 급감했고 경영난에 처한 항공사들이 대거 매물로 쏟아지는 상황이다. 무분별하게 양산되었던 신생 저가항공사의 매각설뿐 아니라 아시아나 항공 역시 매각이 진행되고 있다. 갈 곳 없는 여객기 80% 이상이 날지 못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도 한산한 가운데 항공계의 피해규모만 6조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한민국은 GDP 규모 12위라는 경제대국의 위상을 가지고 있으면서 2018년 한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7억2천만톤으로 세계 7위를 기록하고 있다. IPCC 권고안에 따르면 2050년 순배출(넷) 0(제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70% 이상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은 너무 미온적이며 한국이 화석연료 사업에 지원한 공적 자금이 연간 7.8조원으로 중국, 캐나다,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심각하다.

특히 항공산업이 지구 온난화에 기여하는 정도는 이동수단 중에서는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행기를 이용하는 승객 1인이 1km를 이동할 때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285g으로 자동차의 2배, 기차의 20배라고 한다. 2018년 한 해 동안 항공업계에서 배출한 온실가스 양은 세계 배출량의 2.4%를 차지하나, 이는 2013년 대비 26% 상승한 것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할 지점이다.

이러한 가운데 국무총리실 검증위원회는 ‘안전성’을 이유로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하여 근본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김해공항 확장안은 사실상 백지화 수순을 밟게 되었다. 김해공항의 확장이냐 새로운 공항의 건설이냐를 두고 10년 이상 거듭된 논란으로 시민들은 피로감을 호소하는 지경이다. 그러나 정권이 교체되고 교체된 검증위원들이 타당성을 조사한다고 해서, 코로나와 기후위기 상황을 감안한 수요예측 및 공항운영의 타당성이 점검되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김해공항 확장안이 백지화되면서 가덕 신공항 건설로 이어진다면 만 매립으로 인한 해양생태계 파괴 및 가덕도의 환경훼손 등 또 다른 환경문제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이다.

코로나와 기후위기 시대, 우리는 지금 중대한 기로에 놓여있다. 기온 상승 2도를 막기 위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탄소예산은 1조톤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 당장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이산화탄소의 흡수원인 자연환경을 매몰시키고 새로운 공항을 건설한다면, 이는 새로운 재앙이 되어 미래세대를 위협하게 될 것이다. 최근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기상이변과 산불, 유래없는 긴 장마와 해안 침수라는 기후위기는 또 다른 부메랑이 되어 부산경제를, 전 세계 인류의 생존을 위협해 올 것이다. 김해공항 백지화가 가덕 신공항 건설로 이어져서는 안될 일이다. 나아가 경제개발 논리에 혈안이 되어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공항토건도 멈추어야 한다.

2020년 11월 25일

기후위기부산비상행동 · 부산환경회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