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행안부는 탈석탄 금고 지정에 나서라"
"행안부는 탈석탄 금고 지정에 나서라"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0.11.10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세종시 행안부앞 기자회견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11월 10일 오후 2시 세종시 행정안전부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과 행안부가 금고지정 관련 지팀을 개정해 자치단체들이 탈석탄금고를 지정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국민 건강을 해치고, 미래세대의 권리를 박탈하는 화석연료 투자는 공공성에 배치될 뿐만 아니라 수익성과 안정성도 낮다는 판단에 따라 자치단체와 교육청이 탈석탄금고지정을 선언하고 있으나 한계가 많다"면서 "행안부가 금고지정 평가항목 및 배점기준에 탈석탄 투자를 하는 금융기관에 대한 우대 항목을 신설하라"고 요구했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행안부는 탈석탄을 위한 금고지정지침을 개정하라

시민들은 이번 여름의 긴 장마와 초강력 태풍을 기후위기로 인식하고 있다. 파리기후협정에서 세계 각국이 노력하여 평균기온 상승을 1.5℃로 막아내자고 나섰지만 이산화탄소 농도는 2017년 405.5ppm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금 당장 탄소 배출을 중단해도 인류 생존이 가능한 지구가 될 지는 미지수다. 절대절명의 시기에 기후위기에 전환적으로 대응하자는 각계각층의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다.

지난 9월 8일 금융이 화석연료 투자를 줄이고 재생에너지 투자를 확대하도록 유도하는 탈석탄 금고를 7개 광역자치단체, 11개 교육청, 38개 기초자치단체에서 선언했다. 국민의 건강을 해치고, 미래세대의 권리를 박탈하는 화석연료 투자는 공공성에 배치될 뿐만 아니라 수익성과 안정성도 낮다는 판단에서다. 이 선언은 KB금융의 150조 금고판도 흔들었다. 그 결과 10월 25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위원회를 열고 국내 금융회사 최초로 '탈석탄 금융'을 선언했다. 그러나 아직도 NH농협을 비롯하여 대다수의 금융회사들과 지역 기관들이 탈석탄 금융을 선언하는데 미적거리고 있다.

경남지역 131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용되는 경남 지자체와 시도 교육청의 금고 지정 조례 및 규칙 개정을 통해 금고 지정시 탈석탄 투자를 선언하고 이행하는 금융기관을 적극 우대함으로써 경남도 금융기관의 탈석탄 투자를 유도해 달라고 요구해 왔다. 그러나 경상남도는 행안부의 지방자치단체 금고지정기준에 대한 예규가 탈석탄 금융금고 지정으로 바뀌지 않는 한 지자체에서 바꾸는 것은 쉽지 않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물론 경상남도도 행안부의 금고지정 평가항목 및 배점기준 중 기타사항 11점을 활용하여 탈석탄 선언 및 이행 항목을 지자체에서 자율적으로 신설해 배점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탈석탄 금융을 유도하고자 하는 큰 의지가 없어 도민으로서는 안타까움이 크다. 그러나 각 지자체 기관들이 각개전투로 탈석탄 금융금고를 지정하기 위해 애를 쓰는 것 보다 가장 확실하고 빠른 방법은 행안부의 금고지정 평가지침이 개정되는 것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행안부가 탈석탄 금융금고 평가항목 및 배점기준 개정을 각 지자체의 자율성에만 맡기는 것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 질 가장 최상위의 의무가 있는 기관으로서 직무유기, 업무기피로 밖에 볼 수가 없다.

따라서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행안부가 금고지정 평가항목 및 배점기준에 탈석탄 투자를 하는 금융기관에 대한 우대 항목을 신설하기를 요구한다. 행안부가 기후위기인식과 탈석탄 흐름을 깊이 인지한다면 이는 당장 시행되어야 하는 사안이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가톨릭노동장년회(마산교구) 가톨릭여성회관 거제YMCA 거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거제시민에너지협동조합 거제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경남녹색당 경남대학교 동문공동체 경남대학교환경소모임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경남생명의숲 경남시민환경연구소 경남양서류네트워크 경남에너지전환네트워크 경남여성엄마민중당(준) 경남여성연대 경남여성회부설여성인권상담소 경남이주민센터 경남정보사회연구소 경남풀뿌리환경교육센터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 곰마실아이들 교육희망경남학부모회 교육희망김해학부모회 교육희망사천학부모회 김해YMCA 김해YWCA 김해교육연대 김해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생태분과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꼬마평화도서관 꽃피는학교 남해여성회 내서마을학교 노동당 경남도당 담쟁이인문학교 동요어른철부지 마산YMCA 마산YWCA 마산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마창진환경운동연합 미세먼지해결경남시민본부 민주노총경남본부 민주노총여성위원회 민주노총 통영시위원회 민중당경남도당 사남하석탄화력발전소주민대책위원회 사천생태환경연구회 사천여성회 사천환경운동연합 사회적협동조합 마을을 담다 사회적협동조합 애기똥풀 사회적협동조합 한들산들 산청인문학모임두목회 삶예술연구소대표 상남영화제작소 생태환경교육문화원 섬진강과지리산사람들 숙의민주주의환경연구소 시민의눈 안전하고행복한양산만들기주민모임 안전한학교급식을위한경남연대 양산YMCA 양산여성회 양산아이쿱생활협동조합 양산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양산학부모행동 어린이책시민연대통영지회 우리동네작은도서관 웅상노동상담소 웅상이야기 원불교 평화행동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통영거제시민모임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마창진시민모임 자연과사람들 장유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전교조양산중등지회 전국농민회부산경남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경남지부 전여농경남연합 정금교회 정의당경남도당청년학생위원회 정의당 남해하동지역위원회 정의당양산지역위원회 정의당경남도당 지리산생명연대 진주YMCA 진주같이 진주여성회 진주지역경제연구소 진주환경운동연합 진해YWCA 진해여성회 참살기좋은마을만들기연구회 창녕환경운동연합 창원YMCA 창원YWCA 창원민예총 창원시정순욱시의원 창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창원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창원여성회 창원여성회관진해관 채식평화연대 청마역사모임 청만행웅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남아동옹호센터 클래식을 사랑하는 창원시민모임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통영시민문화모임‘통로’ 통영지속가능발전협의회 평통사마창진지회 푸른내서주민회 하나교회 한교회 한살림경남 한살림경남생산자연합회 함안여성회 해맑음문화활동센터 협동조합언니네 환경과생명을지키는경남교사들의모임 6.15공동선언실천창원시지부 6월항쟁정신계승경남사업회 사)아름나라 사)좋은벗 사)경남민족예술인총연합거제지부 사)생활자치커뮤니티우리동네사람들 사)평화를잇는사람들 사)한국생태환경연구소 사)희망웅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