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기후위기 대기오염 어업피해, 통영화력발전소 안돼"
"기후위기 대기오염 어업피해, 통영화력발전소 안돼"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0.10.21 0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통영LNG복합화력발전소 저지 대책위 출범 기자회견

 

20여개 시민.사회.어민 단체들이 참가하는 통영화력발전소 저지 대책위원회는 20일 오전 10시 통영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후위기와 대기오염, 어업피해를 가중시킬 통영화력발전소 건설은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통영시장실과 통영시의장실을 방문해 통영화력발전소 추진중단 요구서를 전달하고 시장과 의장의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현재 통영 고성 거제를 비롯한 남해안은 하동과 삼천포 석탄발전소로 인해 심각한 대기오염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통영 안정공단에 1,012MW급의 LNG복합화력발전소가 들어설 경우 대기오염은 더욱 심각해질 것이며 온배수배출로 인한 해양생태계 파괴와 어업 피해도 가중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LNG 역시 화석연료로서, 석탄의 40% 정도 온실가스를 배출하며, 초미세먼지, 유해화학물질을 뿜어내는 굴뚝이기는 마찬가지"라면서 "발전소 용량이 40% 정도 남아도는 상황에서 신규 화력발전소 신규건설은 불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들은 "세계적인 에너지전환은 돌이킬 수 없는 대세다. 2023년을 넘기기 전에 경제적인 효율성 측면에서 재생에너지가 LNG발전을 뛰어넘을 것”이라면서 "LNG발전에 투입된 설비가 조만간 모두 좌초자산으로 전락한다. 기후온난화를 막고 도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전력할 것"이라 밝혔다.

또한 "우리나라 최대 수산물 생산지인 안정만과 진해만에 화력발전소가 들어설 경우 수리조선소와 가스기지에 이어 새로운 오염원으로서 청정바다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책위는 참가 단체를 더욱 확대하고, 사업자인 현대산업개발, 한화에너지 등을 상대로 불매운동을 벌이는 한편 1인시위, 집회, 토론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화력발전소 착공을 저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통영LNG화력발전소는 현대산업개발이 한화에너지와 손잡고, 광도면 성동조선해양 내 27만 5,269㎡의 부지에 1,012㎿급 LNG 복합화력 발전소 1기와 20만㎘급 저장 탱크 1기 등을 건설하는 계획이다. 총 사업비는 1조 4,000억 원에 달한다.

이 사업은 2013년부터 추진하다가 2017년 허가취소 됐으나 대법원 행정소송에서 사업자가 승소하면서 재추진되고 있으며, 현대산업개발은 연내 공사계획인가를 받는다는 계획이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통영화력발전소 저지 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문>

“LNG도 화석연료다. 시민건강 위협, 어업피해 발생하는 화력발전소 추가건설 중단하라.”

지금 지구는 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과 각종 환경재앙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우리나라도 사상 최장의 장마와 폭우, 강력한 태풍으로 인명과 재산피해가 늘고 있다. 중국에서는 두 달 넘게 지속되고 있는 폭우로 6,000만 명 넘는 이재민이 발생했다.

‘메가 파이어(mega-fire)’는 최근 등장한 또 다른 신조어다. 호주와 북미, 남미의 열대우림과 시베리아의 영구동토에 이르기까지, 매년 메가 파이어의 피해는 급증하고 있다. 이 모든 재앙의 원인에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대기중 온실가스 증가와 그로 인한 평균기온 상승이 있다.

이에 세계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을 통해 각국의 온실가스 배출감축과 함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한민국 또한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의 하나로, 2030년까지 37%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당사국 총회에 제출한 상태다.

지구적 재앙을 막으려는 인류 공동의 노력에 대한민국은 제대로 동참하지 않고 있다. 지난 해 우리의 탄소배출량 순위는 세계 7위다. 경제 규모보다 다섯 계단이나 높은 순위다. 그 중심에는 높은 화석연료 발전 비중이 있다.

‘18년 말 기준 우리 전력시장은 석탄화력 41.9%, 가스화력 26.8%, 석유화력 1%를 포함해 화석연료가 70%를 차지한다. 원자력이 23.4%, 신재생에너지는 6.2%에 불과하다.(에너지경제연구원) 지나치게 높은 화석연료 발전비중에도 불구하고 20년 여름 우리 전력시장의 공급예비율은 40%를 넘나들고 있다. 한마디로 발전설비의 절반 가까이가 남아돈다는 이야기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지금 안정공단에는 1,012MW급의 LNG복합발전소가 들어서려 하고 있다. LNG 역시 화석연료다. 석탄에 비해 온실가스가 다소 적게 배출된다는 점을 제외하면, LNG화력 또한 초미세먼지, 유해화학물질을 뿜어내는 굴뚝이기는 마찬가지다.

발전소 냉각에 사용되고 난 뒤 외부로 배출되는 온배수는 더욱 큰 문제다. 특히 이 온배수가 주변 양식장과 어업환경에 미치는 경제적 피해는 막대하다.

굴수협의 용역 결과는 발전소가 주변에 미칠 피해가, 운영을 통해 기대되는 경제적 효과에 비해 훨씬 크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발전소를 30년간 운영한다고 가정할 때 기본지원 321억, 특별지원 350억, 세수입477억 등 직접효과 1,148억과 건설인력 1,315억, 상주인력 7,053억 등 8,368억 원을 더해 총 9,516억 원의 경제적 기대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온배수 등의 피해범위가 5km를 초과할 경우 경제적 기대효과보다 어업피해금액이 1조 678억 원으로 더 많고, 피해예상 범위를 10km로 가정할 경우 총 피해금액은 2조 7,863억으로 기대효과보다 3배 가까이 많다.

이는 굴양식업의 경우만을 비교했을 경우고, 마을어업과 정치망어업, 해상종묘어업, 정치성 구획어업, 기타 연안어업의 피해 규모까지 감안하면 피해금액은 산더미처럼 늘어날 것이다. 온배수로 인한 안정만과 진해만 일대의 해양생태계 파괴는 불을 보듯 뻔하다.

세계적인 에너지전환은 돌이킬 수 없는 대세다. 석탄화력이 가장 먼저 타격을 받겠지만 천연가스발전 역시 예외가 될 수 없다. 기후위기 리스크를 분석하는 세계적 금융전문가들로 구성된 연구 집단인 카본 트래커(carbon-tracker)는 한국의 LNG발전소 확대의 위험성을 다음과 같이 경고하고 있다.

“한국이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석탄화력발전을 재생에너지가 아닌 LNG화력으로 모두 대체할 경우 2060년까지 감수해야 할 좌초자산의 규모가 600억 달러에 달한다.”

미래학자인 제러미 리프킨은 “2023년을 넘기기 전에 경제적인 효율성 측면에서 재생에너지가 LNG발전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LNG발전에 투입된 설비가 조만간 모두 좌초자산으로 전락한다는 뜻이다.

시민의 건강권이나 경제적 측면에서, 지구적 기후재앙을 막기 위해서라도 LNG발전소의 추가적인 건설은 중단돼야 한다.

현재 통영 고성 거제를 비롯한 남해안은 하동과 삼천포 석탄발전소로 인해 심각한 대기오염을 겪고 있다. 여기에 통영 화력발전이 들어설 경우 대기오염은 더욱 심각해질 것이며 해양생태계 파괴와 어업 피해도 가중될 것이다.

이에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 어민단체, 제 정당 등이 참여한 ‘통영화력발전소 저지대책위원회’는 기후온난화를 막고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다.

⚫ 통영시는 시민건강 위협, 어업피해 화력발전소 관련 인허가 중단하라.

⚫ 통영, 거제, 고성 시의회는 시민건강 위협, 어업피해 주범 화력발전 막아내라.

⚫ 현대산업개발은 기후위기 주범인 화력발전소 건설계획 포기하라.

2020년 10월 20일

통영화력발전소 저지 대책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