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 케이블카 '공정율 46.8%', 연말 개장 목표
거제 케이블카 '공정율 46.8%', 연말 개장 목표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0.05.15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블카와 연계한 ‘노자산 관광데크로드 설치 사업’도 진행 중

 

거제 천만 관광객 유치의 마중물이 될 ‘거제 파노라마 케이블카’ 공사가 올해 말 준공을 목표로 한창인 가운데 변광용 거제시장이 현장 점검에 나섰다.

변 시장은 긴 황금연휴가 끝난 지난 6일, 어김없이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현장 행보를 이어 갔다. 이 날은 주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으로 동부면 일대에 건설 중인 케이블카 공사 현장을 찾아 진행 상황을 살폈다.

거제 파노라마 케이블카는 거제시 동부면 학동고개에서 노자산(565m) 전망대를 잇는 1.56㎞ 구간에 10인승 곤돌라 45대를 순환 운행하는 대규모 민자 사업이다.

2014년부터 추진해왔던 거제 케이블카 건설 사업은 당초 시행자의 자금난으로 무산 위기에 빠지는 등 여러 차례 난항을 겪어 왔으나, 현재의 시행자인 거제케이블카(주)가 이를 인수하면서 작년 7월 본격 착수에 들어갔다. 사업비는 620억 원으로 2020년 12월 준공 예정이며, 현재 공정율은 46.8%로 진행 중이다.

상부승강장에는 노자산 일대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전망대가 조성되며, 하부역사에는 500여대 이상 주차 가능한 대규모 주차장과 편의시설이 들어선다.

이 날 현장 관계자는 거제 케이블카의 전반적인 사업 내용과 진행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당초보다 사업비가 많이 늘었다는 변 시장의 질문에 “2차례에 걸친 설계변경과 다양한 기반시설 확충으로 전체적인 사업비가 증액되었다”면서 “다른 지역과 차별화를 이뤄 거제만의 제대로 된 케이블카를 만들 것”이라고 답했다.

시행자인 거제케이블카는 이를 위해 다양한 인프라 구축을 구상 중이다. 먼저 케이블카 상부정류장과 노자산 전망대를 잇는 100m 구간에 하늘 위를 걷는 듯한 스카이워크를 계획하고 있다. 또 상부정류장~전망대~마늘바위를 잇는 400m 구간에 출렁다리 연결을 구상 중이며 상부정류장에서 학동몽돌해수욕장을 바로 연결하는 짚라인을 설치해 차별화된 관광시설을 접목한다는 방침이다.

변 시장은 공사에 차질이 없도록 진행현황을 점검하고, 하부승강장과 주차장의 골조 공사 현장, 옹벽 등 부대 토목 공사, 노자산 정상에 위치한 상부승강장, 철탑지주 등 주요 구조물과 현장 상황을 꼼꼼히 체크했다.

강풍과 고공작업으로 인한 근로자들의 안전사고 대비 실태 등도 확인했다.

아울러 케이블카 사업과 연계, 시에서 별도의 예산을 편성해 조성 중인 ‘노자산 관광데크로드 설치 사업’ 현장도 점검했다.

변 시장은 “탑승객들이 상부 승강장 하차 후 노자산 정상까지 이동할 것에 대비해 안전과 편의를 위한 시설 설치는 필수”라며 관광객들이 케이블카와 함께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명품 데크로드로 조성될 수 있도록 세심한 신경을 기울여 줄 것을 주문했다.

2시간여에 걸친 점검을 통해 변 시장은 모든 공사 전반의 상황을 신중히 확인하는 것은 물론, 현장 관계자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에도 귀 기울였으며 일정이 더 이상 미뤄지지 않도록 차질 없는 추진을 거듭 당부했다.

변광용 시장은 “지역 주민들의 오랜 염원이자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거제 케이블카가 적기에 준공되어 천만 관광객 유치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 며 “거제식물원과 국립난대수목원 등 주변 관광시설과의 내실 있는 연계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해 거제에서 머무는 관광을 활성화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