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책이야기)행복을 찾는 그대들에게
(책이야기)행복을 찾는 그대들에게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0.03.16 06: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미있는 책 이야기 61- 『곰돌이 푸, 행복한 일은 매일 있어』

 

월트 디즈니 명작 애니메이션의 주인공 ‘곰돌이 푸’가 들려주는 ‘행복’에 관한 이야기다.

사회적으로 명성이 있는 유명 인사들의 조언도 좋지만, 곰돌이 푸는 외모에서도 풍겨지듯 내가 하는 말은 무엇이든 들어주고 이해해 줄 것 같은 넉넉한 마음의 소유자처럼 다가오기에 부담 없이 그의 행복 이야기를 경청할 수 있어서 좋다.

사람들은 행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개 그런 것들은 돈이 있어야 소유할 수 있고, 결국 행복이 곧 돈이라는 공식이 성립하고 만다. 그러나 물질적 풍요로움과 상관없이도 행복해질 수 있는 것들이 더 많다는 것을 푸는 상기시켜 준다. 인간의 행복을 위한 전제 조건이 돈이었다면, 태초에 빛을 만들기 전에 돈부터 만들어졌을 것이다. 하지만 돈은 신이 아니라 인간이 만들었다. 오히려 그 돈 때문에 인간은 더 불행해지기도 한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고 여전히 모르는 것 투성이지만 궁극적으로 인간은 행복한 존재로 태어난다. 아침에 눈뜰 수 있어서 행복하고, 날씨가 좋아서 행복하고, 때로는 빗소리에 행복하고,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있어 행복하고, 한 여름의 시원한 맥주 한 잔만으로 행복하다. 매일 굶지 않아서 행복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어서 행복하다. 이렇게 여유롭게 책을 읽으며 한 잔의 커피를 마실 수 있어 또 행복하다.

이처럼 사소한 일들로 행복해질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고 신비로울 따름이다. 이 세상은 인간이 행복해지기에 부족함 없이 만들어진 것이다. 다만 우리가 그 행복을 손에 쥐지 못할 따름이다. 푸의 말처럼 매일 행복하진 않지만, 행복한 일은 매일 있다.

코로나 사태로 어수선하고 모두가 힘든 시기에 푸를 통해 행복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거제시립하청도서관 윤동훈 사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민정 2020-03-16 11:49:39
푸는 정말 어릴때부터 좋아하던 캐릭터였어요...뭔가 맘이 따듯해지고...편안함을 주는 친구라고 생각이 들어요...
좋은 내용의 책을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