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학생기자) 셀프인상도 가능한 국회의원 세비!
(학생기자) 셀프인상도 가능한 국회의원 세비!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9.12.27 0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국회의원의 연봉은 얼마나 될까? 정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해보았을 것이다.

우리나라 국회의원들의 연봉은 평균 1억 5000만원을 넘어선다. 지난해 우리나라 근로자 1544만명 가운데 최상위 1%의 연봉하한선인 1억 3467만원보다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는 학생 때 배운다. 일을 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한 일에 대한 보상으로 돈을 받는다. 국회의원들도 우리 국민들을 대표하여 국민을 위한 법을 만드는 일을 한다. 그런데 학생의 시선으로 바라본 국회는 그렇지 않다. 의견차이로 서로 싸움을 하고 비리로 검찰 조사를 받는 국회의원들을 보면 국회의원들이 많은 돈을 받는 것에 비해 맡은 바를 다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여론 조사 기관인 리얼미터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자 중 77.8%가 20대 국회 의정활동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이렇게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들의 부정적인 시각이 큰데 정작 국회의원들은 상관이 없다는 식이다. 내년 국회의원 세비(국회의원이 받는 월급)를 당당히 ‘셀프 인상’에 나서는 움직임까지 보였기 때문이다. 비판 여론 때문에 세비 인상이 철회되긴 했지만 생각할수록 황당하지 않은가. 일도 열심히 하지 않는 직장인이 자신의 월급을 자기 마음대로 인상하겠다고 한다면 사장이 무슨 소리를 하겠는가?

일하지 않는 국회에 지금의 높은 세비는 분명 문제가 있다. 국회의원의 월급에 성과급을 도입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기본 월급을 우리나라 근로자의 평균 정도로 낮추고 국민을 위한 새로운 법안을 가결 시킬 때마다 그에 따른 성과급을 받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국민을 위해 일하는 국회라는 인식을 퍼뜨릴 수 있을 것이다. 국회의원이 국민들을 대표하는 자리임 만큼 국회의원 세비를 합리적으로 정해야할 필요가 있다.

당장 바꾸는 게 힘들다면 2020년 4월 15일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정말로 국민들을 위해 열심히 일할 국회의원들을 제대로 선출해야 할 것이다.

강태욱 학생기자 jalim_032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