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시, 어촌뉴딜 4개소 공모 437억원 사업비 확보
거제시, 어촌뉴딜 4개소 공모 437억원 사업비 확보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9.12.12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장포항 개발계획도
도장포항 개발계획도

 

거제시는 12일 해양수산부 2020년도 어촌뉴딜 300사업 공모에 도장포항, 산전항, 예구항, 저구항 등 모두 4개소가 선정되어 총 437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2019년 위 사업에 이수도항과 학동항 2개소가 선정된 바 있다.

어촌뉴딜 300사업은 국민소득 3만불 시대에 걸맞게 전국 300여개의 어촌․어항의 현대화를 통해 해양관광 활성화와 어촌의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사업으로 2019년부터 3년에 걸쳐 총 3조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막대한 규모의 사업이다. 전체 사업비의 70%가 국비로 지원되는 만큼 단순히 어촌 개발에 그칠 것이 아니라, 침체된 지역경기에 활력을 불어 넣을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이번 공모를 위해 국회, 중앙부처 등을 수차례 방문하여 조선업 불황으로 인한 거제시의 위기상황과 침체된 지역경기를 회생하기 위해 정부의 지원을 강력히 요청했다.

또 해당 마을에서는 지역협의체를 구성해 마을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업을 발굴했으며, 사업이 완료 된 이후에도 지역주민 스스로가 운영주체가 되어 어촌지역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관계 전문가의 자문과 역량강화교육을 진행하는 등 민・관이 합심하여 이루어 낸 결과라 할 수 있다.

선정된 4곳의 주요 내용을 보면 총사업비 102억 원이 투입되는 예구항은 ‘꽃길따라 뱃길따라 희로해락 예구마을’이라는 테마로 물양장 증설, 도선접안시설, 선착장 연장, 부잔교 설치, 어구보관창고, 화장실, 테마길 조성, 복지센터, 야간경관, 다목적센터, 해상택시 체험장 조성 등이 있다.

두 번째로 저구항은 총사업비 91억 원이 투입되며, 테마는 ‘사계절의 멋과 맛을 즐기는 저구마을’이다.

주요 사업 내용은 여객선 계류시설, 여객선 터미널 증축, 방파제, 안전보행로, 수국오솔길, 박물관, 마을환경정비, 마을회관 증축, 원형데크 조성 등이다.

세 번째로 도장포항은 총사업비 130억 원이 투입되며, 테마는 ‘바람과 바다와 사람이 어우러진 관광마을 도장포’이다.

주요 사업 내용은 선착장, 도로 및 주차장 정비, 동백숲 정비, 쌈지공원조성, 동백숲 트리하우스, 스카이워크 설치, 테마거리 조성, 수산물특화센터, 스카이라인 조성 등이다.

마지막으로 산전항은 총사업비 113억원이 투입되며, 테마는 ‘오감이 즐거운 행복한 달빛조각섬 산달도’로 주요 사업 내용은 어항시설 확충, 선착장 보강, 굴패각 현대화시설, 어구 및 야외작업장 환경개선, 테마길 조성, 수산특화광장, 여행자센터, 꽃마을 조성, 패밀리하우스 건립, 바다미술관, 전망대 조성 등이다.

거제시 관계자는 본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자연경관과 지역문화가 어우러진 친환경적인 휴식공간을 조성하고, 낙후된 어촌․어항을 개발하여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2021년 어촌뉴딜 300사업 공모에서도 많은 마을이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