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섬꽃축제 32만명 방문 '성공' 평가
거제섬꽃축제 32만명 방문 '성공' 평가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9.11.21 2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는 지난 19일 제14회 거제섬꽃축제가 평가보고회를 개최하고, 9일간의 축제기간과 시민들을 위한 2주간의 무료개방을 끝으로 축제마무리에 들어갔다.

제14회 거제섬꽃축제는 관람객 32만 명, 입장료수입 1억9천3백만 원, 행사장내판매액 6억2천9백만 원으로 총8억2천2백만 원의 수입을 기록하며 거제역사이야기로 스토리텔링이 있는 축제로 구성하여 볼거리와 체험 및 살거리, 먹거리까지 함께하는 성공적인 축제로 평가받았다.

자체평가와 외부설문조사평가로 나누어 실시하였으며 관람객 및 관람시간 증가에 따른 교통 정체 등 임시주차장 확보와 먹거리 문제는 예년에 비하여 많이 감소한 것으로 평가되었고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위해 축제기간 연장 및 야간개장 등은 계속하여 검토해야 할 사항으로 협의되었다.

특히 올해 축제평가보고회에는 변광용 시장이 직접 참석하여 축제평가자료는 따로 설명하지 말고 거제섬꽃축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참석자들에게 이야기하도록 하여 제15회 거제섬꽃축제에 적극 반영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하였다.

한국국제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외부평가에서 2019년 문화관광축제 자체성과 평가지침에 의하여 평가한 결과 축제행사 만족도는 5.19점(범위 5.01~5.35점/1~7점)으로 매우 높았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축제의 프로그램”는 5.35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여 축제프로그램 및 재방문의 만족도도 함께 높게 조사되어 올해 거제섬꽃축제가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를 뒷받침하고 있다. 축제 만족도가 높아 문화관광부 우수문화축제 도전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거제시는 제14회 거제섬꽃축제 관람객이 39%가 증가한 32만 명이 방문한 성공한 축제의 가장 큰 요인으로 거제식물원의 정글돔 임시개방에 따른 시너지 효과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인터넷 매체를 통한 적극적 홍보, 다양한 문화예술 전시와 공연, 무보수 시민단체들의 재능기부 통한 자원봉사가 큰 역할을 했다고 전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제14회 거제섬꽃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 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신 섬꽃축제 자문위원들과 참여단체 및 행사 종사자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하고, 앞으로 문화관광부 우수 축제로 만들어 50만 명, 100만 명이 찾을 수 있는 축제로 성장시켜 천만 관광객 시대를 이끌어가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