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학생기자) 고현청소년문화의집 박규리 운영대표 인터뷰
(학생기자) 고현청소년문화의집 박규리 운영대표 인터뷰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9.08.06 10: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동네에는 청소년 문화의 공간으로 고현청소년문화의집이 있다. 매번 지나칠 때마다 뭘 하는 곳일까 궁금하기는 했는데 막상 들어갈 볼 엄두가 나지 않았다. 얼마 전 봉사활동을 위해 고현청소년문화의집을 찾았다가 생각보다 많은 행사와 활동들이 있어서 놀라웠다. 앞으로 많은 청소년들이 이용하면 아주 좋을 것 같아서 고현청소년문화집 박규리 운영대표를 만나 자세히 소개해 보고자 한다.

 

Q 고현청소년문화의집은 어떤 곳인가요?

이곳은 한마디로 청소년 문화 놀이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9세부터 24세 청소년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 곳으로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색깔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자유롭게 활동하며 문화를 만들어가는 놀이터입니다.

 

Q 이용할 수 있는 시설과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고현청소년문화의집에서 열린 가족공연~ 지역시민들을 행사도 다채롭게 운영되고 있다.
고현청소년문화의집에서 열린 가족공연~
지역시민들을 위한 행사도 다채롭게 운영되고 있다.

1층은 PC, 플레이스테이션, 보드게임을 이용할 수 있고 2층은 북카페와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있습니다. 힘든 고민이나 상담이 필요할 때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찾으시면 됩니다. 3층은 노래방, 동아리방, 댄스연습실, 영화감상실이 있어서 친구들끼리 모임을 갖기에 좋은 장소가 되고 있어요. 4층은 다목적 활동 공간으로 각종 공연이 열리기도 합니다.

청소년에게 다양한 참여 기회를 주기 위해 동아리 활동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고 문화강좌나 이벤트 등이 상시적으로 운영됩니다. 얼마 전에는 캄보디아로 청소년 해외봉사원정대가 다녀오기도 했습니다.

 

Q 청소년 동아리 활동은 어떻게 운영되는 것인가요?

청소년들이 동아리를 직접 만들어 친구들과 활동을 할 수 있는데, 운영에서부터 활동까지 스스로 합니다. 매년 초에 최소 5명 이상이 모이면 진로나 관심분야의

청소년들이 직접 운영하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 꿈을 키워가고 있다.
청소년들이 직접 운영하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 꿈을 키워가고 있다.

동아리 개설 신청이 가능합니다. 현재 학습, 경제, 과학, 요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20개의 동아리가 활동 중이고 참여하는 청소년 수가 약 300여 명에 이릅니다. 운영에 도움을 받거나 운영 지원금을 받을 수도 있어요. 행사 때마다 체험 부스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청소년들이 취미로 동아리 활동을 하기도 하지만 요즘은 진로와 관련된 동아리 활동에 대한 인기가 높은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고현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들이 즐겁게 진로를 준비하는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어요. 매년 이용객 만족도 조사를 해보면 만족도가 높게 나옵니다. 지역의 더 많은 청소년들이 함께 하고 즐겁게 만들어가는 문화공간이 되길 바랍니다.

다만, 부족한 인력과 청소년사업 예산이 매년 줄어드는 점은 아쉽습니다. 청소년들의 꿈과 희망이 자라는 곳이 될 수 있도록 지원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공서진 학생기자 gong912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산들미소 2019-08-15 00:37:55
중곡동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