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일본 아베정부는 경제보복 중단하고 사죄하라"
"일본 아베정부는 경제보복 중단하고 사죄하라"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9.08.02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지역 시민.사회.노동.정당 등 아베정부 규탄 기자회견
일본 아베정부를 규탄하는 거제지역 시민사회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일본 아베정부를 규탄하는 거제지역 시민사회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거제시민사회가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피해자 배상 판결을 구실로 경제보복에 나선 일본 아베정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보복 즉각 중단과 식민지배 사죄를 촉구했다.

친일김백일동상철거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를 비롯한 거제평화의소녀상 건립기념사업회, 거제시민단체연대협의회, 민주노총거제지역 본부 등은 8월 2일 오전 11시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일본 아베정권 규탄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강제징용에 대해 망언을 일삼고, 군국주의 부활 기도와 작금의 경제보복 등 한국민들을 협박하고 있는 일본과 아베정권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또 "현재 고취되고 있는 민족적 자존심이 우리 사회 각 분야에 광범위하게 뿌리내려 남아있는 친일잔재 청산과 민족 주체성의 확립을 위한 실천적 행동으로 승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국회와 정부는 '친일반민족행위자 현양행위금지법'을 조속히 제정하여 친일잔재를 시급히 청산하라"고 주장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성 명 서

- 우리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강제징용에 대해 망언을 일삼고, 군국주의 부활 기도와 작금의 경제보복 등 한국민들을 협박하고 있는 일본과 아베정권을 강력히 규탄한다! -

대법원의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판결을 구실삼아 일본정부가 경제보복 조치라는 무모한 도발을 감행하면서 우리 국민들의 분노가 날로 치솟고 있다.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두고 냄비근성이니 정치적 의도로 민족주의를 부추기느니 하는 주장이 있고, 대놓고 일본의 입장에 서서 우리 정부와 여당을 비난하는데 열을 올리는 정당과 언론도 있다.

지난 2005년 <한일회담 문서공개 후속대책 관련 민관공동위원회>를 통해 정리한 당시 우리 정부의 입장을 근거로, 현 정부의 입장과 대법원의 판단에 대해 이견이 있을 수 있고, 불매운동에 동의하지 않으면 반역자로 매도하는 사회분위기에 우려를 제기할 수는 있다. 하지만 정부의 의도와 관계없이 자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대해 평가절하 하거나 잘못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결코 온당치 않다. 지금 끓어오르고 있는 대일 감정은 한 세기를 지나온 과정에서 누적된 민족적 통한의 발현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역사에서 일제침략으로 인해 우리 민족이 당했던 고통을 어찌 말로 다 형언할 수 있으며, 억겁의 시간이 지난다 한들 어찌 그 기억들이 지워질 수 있겠는가. 일제 식민지 통치로 인해 우리민족이 흘려야 했던 피가 삼천리 강산을 적시고, 일제 식민지배의 결과 남북으로 허리가 잘린채 74년을 지내오며 가슴에 맺힌 통곡의 소리는 하늘을 덮고도 남는다. 일본정부는 해방 이후부터 지금까지 단 한번도 그 죄과를 인정하지 않았고, 오히려 적반하장의 태도로 일관해 왔다. 수많은 애국지사와 무고한 민간인을 학살하고, 강제징용으로 끌고가 침략전쟁의 방패막이로 삼았을 뿐만 아니라, 나이어린 소녀들을 속여 일본군 위안부로 삼는 천인공노할 만행을 저질렀지만, 사죄는 커녕 오히려 피해자들을 조롱하고 모욕하는 행태를 보여 왔다.

일제가 지난 과거 역사에서 우리 민족에게 저지른 만행을 결코 잊어서는 안되겠지만, 작금에 우리가 경계해야 할 또 하나의 중대한 문제는, 일본이 줄곧 추진하고 있는 재무장화, 즉 군국주의 부활 기도이다. 아베 신조 현 일본 수상은, 일본을 전쟁할 수 있는 국가로 재무장시키는 것에 정치생명을 걸었다고 볼 수 있고, 그 관문이라 할 현 평화헌법의 개헌을 위해 온통 혈안이 되어 있다. 독도를 둘러싼 영토분쟁과 강제징용, 위안부 문제 등으로 끊임없이 긴장을 조장하면서, 이번에 경제보복 이라는 도발까지 서슴지 않는 것은 일본의 재무장화와 개헌을 위한 의도가 그 속에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본의 도발에 맞서 분노하고 국가적 차원의 결기를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민족과 국가보위라는 긴 안목에서 현실을 냉철히 바라보고, 보다 근본적인 대응방안과 장단기 대비책을 세우는 것이 현재 우리에게 더욱더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의 재무장화에 대한 근본적 대응방안은 자주국방력을 갖추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일시적 분노와 일본제품 불매운동 차원을 넘어 항시적, 근본적 대책이 강구되어야만 한다. 8.15 광복이후 74년이 지난 지금까지 우리 민족의 발목을 잡고 숨통을 조여왔던 핵심적인 문제가 바로 친일청산의 문제이다. 민족을 배신하고 일제 침략의 앞잡이 노릇을 했던 자들이 광복 이후 다시 고개들고 민중위에 군림해 왔던 오욕의 현대사를 바로잡지 않고, 어찌 국가와 민족의 자주와 자위적 보위를 논할 수 있겠는가. 따라서 지금 우리가 이 여세를 모아 사활적 기세로 나아가야 할 목표가 바로 친일잔재 청산임은 명약관화하다.

100년전 거제 아주장터에서 3.1 만세운동에 분연히 동참했던 선조들의 정신을 이어 받아, 우리 거제시민들은 지난 2014년 1월 17일 전국에서 세번째로, 장승포 바닷가 거제문화예술회관 정문 옆 소공원에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한 바 있고, 이 행사에는 어린 학생부터 조선소 노동자를 포함한 수많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였다. 또한 올해에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입구 흥남철수작전기념비 소공원에 2011년 5월 27일 설치되어그동안 거제시민의 치욕이었던 친일반민족행위자 김백일 동상옆에 ‘김백일 친일행적 단죄비'를 3.1절 기념일에 건립함으로써, 순국선열과 애국지사 앞에 사죄의 마음을 담아 기념식을 거행하였다. 이러한 거제시민의 의미있는 행동이 전국으로 번져나가 방방곡곡에서 친일잔재 청산의 실천운동이 이어지기를 간절히 바라며, 현재 고취되고 있는 민족적 자존심이 우리 사회 각 분야에 광범위하게 뿌리내려 남아있는 친일잔재 청산과 민족 주체성의 확립을 위한 실천적 행동으로 승화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은 우리 국민 모두의 한결같은 바람이므로, 민족정기를 살리고 역사를 바로 세우는 우리의 운동은 쉼없이 계속될 것이다.

- 일본 아베정부는 치졸한 경제보복을 즉각 중단하라!

- 일본 아베정부는 강제징용 배상하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우리 국민에게 진심으로 사죄 하라!

- 일본 아베정부는 군국주의 정책을 철회하고 동북아와 세계 평화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라!

- 국회와 정부는 '친일반민족행위자 현양행위금지법'을 조속히 제정하여 친일잔재를 시급히 청산하라!

2019년 8월 2일

친일김백일동상철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거제평화의소녀상 건립기념사업회,거제시민단체연대협의회(8개단체),민주노총 거제지역지부(18개 단체),거제지역정당(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민중당,노동당),경남미래발전연구소,노무현재단거제지회,삼성중공업일반노동조합,거제인문학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