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도에는 어떤 보호생물이 있을까?
거제도에는 어떤 보호생물이 있을까?
  • 원종태 기자
  • 승인 2019.01.07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연합, 50여종 보호종 조사 책자발간해 학교 등에 배포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상임의장 이종우)은 ‘#고현천 #수달지도 모니터 자료집’ 2종, ‘#거제도야생생물보호종 모니터링’ 자료집을 제작해 학교 및 시민들에게 무료 배포한다.

 

고현천 모니터링 사업은 경상남도 #민간단체환경보전활동 사업 지원을 받아 지난한해동안 고현천 유역 생태 조사, 고현천 유역 #수달흔적조사, 생태체험프로그램, 전문가초청강연, 깃대종 창작 그림그리기대회 등으로 진행 했다. 연인원 500여명의 학생, 시민들이 참여해 #생태환경보전에 대한 인식을 높였다, 고현천 모니터링 자료집2종은 각각 20페이지, 40페이지 분량이다.

거제도 야생생물보호종 모니터링 사업은 2018년 #거제교육지원청 특색교육과정운영사업을 환경연합이 주관해 진행했다. 23명의 초중고 학생들이 청소년동아리를 만들어 진행했으며, #거제자연휴양림, 북병산 일대, #사곡해수욕장 일대, 연초천 일대, 구천천 일대를 조사했다.또 김해 #화포천습지생태공원 선진지 견학과 사곡해수욕장 보호 캠페인, 겨울 #철새 탐조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 했다. 청소년동아리 학생들은 직접 참여하고 조사한 결과를 100페이지 분량의 책으로 옮겼다.

해당 사업에 참여한 학생은 “ 청소년 동아리 활동을 통해 다양한 생물의 이름을 배우면서 다른 생물들에게도 호기심이 생겨 사소하게 지나쳤던 이름 모를 새, 길가에 보이는 작은 풀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고 말했다.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모니터링을 통해 #갯게, #달랑게, 참매, 해마, #기수갈고둥 서식지 등 새로운 보호동식물(서식지)을 발견하는 성과를 냈다”면서 “새해에도 다양한 생태모니터링을 통해 지역의 #생태자원을 확인하고 보존하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현천 모니터링 자료집, 고현천 #수달똥 지도만들기 종합보고서, 거제도야생생물 보호종 모니터링집은 무료배포하고 있다. 신청은 055-632-9213으로 하면 된다.

한편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은 경상남도교육청 지방보조금 지원사업에 선정돼 2019년 풀뿌리 생태조사 및 보전 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청소년동아리 2기는 2월부터 모집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