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친일동상 철거하라"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친일동상 철거하라"
  • 송태완 기자
  • 승인 2018.10.23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대책위 결성 기자회견, 거제시에 3.1운동 100주년전 철거 요구

친일김백일동상철거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는 10월 23일(화) 오전 11시 거제포로수용소유적공원내 친일 김백일동상 앞에서 대책위원회 재출범 및 친일 김백일동상철거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거제지역시민단체와 사회단체, 노동단체, 각 정당지역위원회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기자회견은 취지설명, 경과보고, 기자회견문 낭독, 질의응답, 구호제창 등 순으로 진행됐다.

대책위원회 류금렬 집행위원장은 "거제시의 대표적인 관광지이자 평화교육의 현장인 거제도포로수용소유적공원에 친일김백일동상이 서 있을 이유가 없으며, 비록 거제시가 행정소송에서 패했으나 이는 거제시행정 행위에 대한 판단이지 친일행위에 대한 판단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한 "사법농단 의혹을 받고 있는 양승태 대법원의 판결에 대한 의혹도 갖고 있다"면서 "국가차원에서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을 준비하는 이때, 3.1운동 100주년 전 반드시 친일 동상을 거제땅에서 철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참가자들이 친일 김백일 동상에 전범기(욱일승천기)를 두르는 퍼포먼스를 벌이자 해병대복장을 한 1명 등 3~4명이 극렬하게 항의했으나 큰 마찰은 없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문에서 거제시장의 공식사과, 시의회의 적극적인 역할, 3.1운동 100주년 전 연내 친일동상 철거, 거제시와 시의회와 대책위간 협의기구 구성 등을 요구했다.

기자들과 질의답변에서 대책위측은 "친일동상 철거 이외 다른 요구사항은 없으며, 철거가 되지않을 경우 차후 회의를 통해 논의후 대응방법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 후 회의를 갖고 거제시장과 거제시의회 의장 면담을 요청하는 한편, 그 결과에 따라 1인시위, 대중 집회, 서명운동, 대국민 캠페인 등 다양한 대응을 하기로 했다.

지난 2011년 5월 27일 (사)흥남철수기녑사업회가 거제시(당시 시장 권민호)의 승인을 얻어 포로수용소유적공원내 친일 김백일 동상을 설치하자 시민사회와 시의회 등이 강력반발했다.

이후 경남도가 문화재영향검토를 거치치 않은 불법설치물이라면서 거제시에 동상철거명령을 내리고, 거제시가 (사)흥남철수기념사업회에 철거 계고장을 보냈다. 그러나 흥남철수 기념사업회가 동상철거명령에 불복해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이후 대법원(대법원장 양승태)은 2013년 11월 거제시 패소 판결을 내림으로써 이 동상은 현재까지 남아있게 됐다.

김백일(본명 김찬규)은 일제 만주군 소위로 임관한 이후 1938년부터 항일독립군 토벌 특수부대인 간도특설대 대위로 활동하면서 훈장을 받는 등 행적으로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2009년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결정했으며, 친일인명사전에도 올라있다.

2011년 5월 27일 친일 김백일동상 제막식 장면.
2011년 5월 27일 친일 김백일동상 제막식 장면.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기자회견문>

3.1운동 100주년 전 ‘친일 김백일 동상’을 철거하자!!

일제로부터 해방된지 70여년, 3.1운동 100주년을 앞둔 현재 우리는 아직도 청산하지 못한 역사 때문에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

거제도포로수용소 유적공원에 동상으로 서 있는 김백일(본명, 김찬규)은 대통령소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결정한 '친일반민족행위자'다. 그는 일본 괴뢰정권인 만주국군 소위, 항일무장독립군 탄압을 목적으로 설립된 간도특설대 창설 및 대위로서 항일무장독립군부대 공격, 민간인 탄압에 종사하는 등 일제의 침략전쟁에 적극 협력하고 훈장까지 받은 특급 친일파다.

친일 동상이 거제시의 대표적 관광지이자, 전쟁의 상흔을 치유하고 화해와 평화를 위한 교육의 현장인 이 곳에 있을 이유가 없다. 3.1운동 100주년을 앞둔 시점에 역사바로세우기 차원에서도 반드시 철거해야할 적폐이다.

2011년 5월, 문화재영향검토를 받지 않은 채 친일 김백일 동상 설치를 불법적으로 허가한 거제시에 근본적인 책임이 있다.

거제시의 ‘동상철거 명령 및 행정대집행 계고’에 불복한 (사)흥남철수기념사업회가 취소 청구소송을 벌여 2013년 11월 대법원은 원고 승소 판결함으로써 현재까지 동상은 철거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우리는 소송 결과가 거제시의 잘못된 행정 행위에 대한 판단일 뿐 역사적 판단은 아니라고 규정한다. 거제시가 철거 소송에서 졌다고 김백일의 친일행위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준엄한 역사의 법정은 김백일의 친일행적을 낱낱이 밝히고 있고, 동상은 반드시 철거해야 한다고 판결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 당장이라도 쇠사슬로 묶어 동상을 넘어뜨리고, 역사의 망치로 깨부수고 싶다. 다만 '결자해지'의 의미에서 거제시가 동상을 철거할 것을 거제시민의 뜻을 모아 요구하는 것이다.

거제시는 지난 8월 14일 문화예술회관앞 ‘평화소녀상’에서 처음으로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를 '거제 평화소녀상 건립 기림사업회'와 함께 열어 그들의 처절한 고통을 함께하고, 다시는 이 땅에 외세의 폭압과 전쟁이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를 기원했다.

반면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에는 일본군 위안부를 강요한 전쟁범죄집단, 일제의 주구였던 친일 반민족행위자 김백일 동상이 당당하게 서 있다. 해방된 땅 거제시의 한 하늘아래 피해자와 가해자가 동시에 기림을 받는 이 분열적인 상황을 하루빨리 극복해야 한다.

역사정의를 세워야만 일제에 맞서 모든 것을 바쳐 투쟁하신 선열들과 일제에 원통하게 죽어간 수많은 원혼들 앞에서 조금이나마 부끄러움을 덜 수 있지 않겠는가.

친일 동상 철거는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정부의 ‘역사바로세우기’와 변광용 시장의 시정 비전인 ‘세계로 가는 평화의 도시 거제’를 구현하는 일이기도 하다.

더욱이 내년은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이다. 우리 대책위는 역사적인 3.1운동 100주년 전에 반드시 친일 김백일 동상을 철거함으로써 민족정기와 거제시민의 자존심을 세우고자 지난 2011년 결성된 '거제역사바로세우기를위한김백일동상철거범시민대책위'를 새롭게 확대 재출범하면서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거제시장은 친일동상 불법 설치와 존치 상황에 대해 거제시의 대표자로서 공식 사과하라!

-거제시장은 3.1운동 100주년 전 연내까지 친일 김백일 동상을 철거하라!

-거제시의회는 친일 김백일 동상 불법 설치과정을 조사하고, 동상철거를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라!

-거제시와 거제시의회는 친일 김백일 동상 철거를 위해 '친일김백일동상철거거제범시민대책위'와 함께 협의기구를 구성하라!

2018.10.23.

친일김백일동상철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