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복지관장 임기 8개월 만에 사퇴논란
거제복지관장 임기 8개월 만에 사퇴논란
  • 송태완 기자
  • 승인 2018.08.28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정과 현안을 무시한 무책임인 사퇴’ 주장 제기

거제복지관 관장의 무책임한 처신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거제시복지관부당해고대책위원회는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거제복지관 하성규 관장의 이직에 대해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올 1월에 부임한 하관장이 지난 7월 16일 공지된 경남자원봉사센터 센터장 채용 공고에 응시해 8월 22일 최종합격자로 선정되었고, 거제시희망복지재단에 8월 31일자로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하관장이 이직을 추진한 시점은 해고자 복직 등 현안 문제가 산적해 있었고 부임한 지 고작 8개월밖에 되지 않은 시점이라 책임있는 복지기관의 최고 관리자로는 상식에 맞지 않은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하관장은 퇴직희망일을 고작 1주일 남짓 둔 시점에서 사직서를 제출해 후임자 선정 및 업무 인수인계 부재 등 업무 공백은 불 보듯 뻔한 것"이라며 "이런 사직 절차는 복지관 운영규정에도 어긋나는 것이라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복지관 운영규정 제86조에 따르면 '직원이 개인적 사유로 퇴직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퇴직일로부터 1개월 전까지 퇴직 사유와 퇴직일을 기재한 사직서를 관장에게 제출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이 규정대로라면 하관장은 인사권자에게 1개월 전에 사직서를 제출해야 함에도 이를 위반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따라서 ‘희망복지재단은 복지관 운영의 공백을 최소화하고 원만한 운영을 위해 사표를 반려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하관장은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 채용 당시부터 낙하산 인사, 내정 인사 등 부당채용에 대한 의혹도 함께 제기되어 왔다.

희망복지재단 위탁 이후 일어나고 있는 복지관 운영에 대한 논란을 바로잡고 복지관 운영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라도 거제시와 거제시의회는 행정감사 등을 통해 하관장의 채용부터 이번 이직 논란까지 과정과 절차를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편 일부 언론에서는 하성규 관장의 사퇴가 모 시의원의 과도한 자료 제출 요구때문이라며 ‘외압’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모 시의원이 자료 제출을 요구한 최초 시점은 8월 10일이라 이때는 이미 하관장이 경남자원봉사센터장 채용 공고에 응시원서를 접수한 이후이기때문에 시의원의 무리한 자료 제출요구 때문에 하관장이 사퇴했다는 말은 전혀 앞뒤가 맞지 않는다.

실제로 홈페이지 등을 보면 경남자원봉사센터장 응시원서 접수기간은 7월 16일부터 8월 1일까지고, 8월 7일 서류 합격자 발표가 났고, 8월 9일에 면접이 있었다.

이런 상황을 종합하면 언론에 보도된 시의원의 주장대로 ‘하관장이 임기 중에 경남자원봉사센터장에 응모했다는 사실을 알고 채용서류 등을 요구’했을 가능성이 높다.

희망복지재단측은 ‘별문제가 없다’며 27일 이사회를 열어 하관장의 사표를 수리하고 새로운 관장 채용을 공고했다. 

재단측에서 낸 채용공고에 (관장) 응시자격을 '사회복지사 2급이상 자격을 소지한 자'로 규정해 앞서 하성규 관장 채용 당시 응시자격(2급이상 관장직급 2년이상, 10년이상 경력 등)에 비해 자격기준을 대폭 낮춘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벌써부터 특정인을 염두해둔 관장채용공고가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는 것이다.

2018년 8월, 거제복지관장 채용 공고
2018년 8월, 거제복지관장 채용 공고
2017년 11월, 거제복지관장 채용 공고
2017년 11월, 거제복지관장 채용 공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