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수협 조합장 퇴진 요구 거세져
거제수협 조합장 퇴진 요구 거세져
  • 송태완 기자
  • 승인 2018.06.22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수협 노동자들과 민주노총, 거제지역 시민사회 단체가 거제수협 김선기 조합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故 이상엽 노동자 명예회복과 진상규명을 위한 대책위’는 지난 20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몰고 거제수협 경영을 망친 김선기 조합장은 퇴진하라’고 요구했다.

거제수협 직원이 업무상 과로와 장시간 노동에 따른 업무상 스트레스 등으로 투신, 사망한 지 한 달이 넘도록 해결의 실마리가 풀리지 않는 가운데 직원의 죽음과 거제수협의 부실경영, 부당대출 혐의 등으로 사법 처리가 임박한 김선기 조합장을 겨냥해 퇴진을 요구하고 나서 김선기 조합장의 이후 거취가 주목된다.

대책위는 인사말과 기자회견문을 통해 "거제수협 조합장의 비리나 부패 혐의가 이미 도를 넘고 있고 내부에서 자정시키지 못하고 지역 내에서도 이 문제와 관련한 우려가 있지만 구체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미 조합장은 한 차례 3개월의 직무 정지 처분을 받았고, 또 검찰에 의해 기소되어 있고 오늘 또다시 1개월 정직처분을 예정하고 있다"며 "금융기관의 대표를 맡고, 어민과 수협의 대표를 맡고 있는 이런 사람은 더 이상 직무를 유지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수협 조합원들, 언론인들 나서서 김선기 그만하라고 요구해야 한다. 금융기관이 기관 경고를 받으면 (수장은) 출마 못한다. 협동조합은 그러지 않은데 입법적으로 검토해서 풀어야 할 문제가 있다면 적극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김선기 조합장이 노동자를 죽이고 거제수협의 부실을 가져온 장본인이라며 더이상 노동자들을 괴롭히지 말고, 거제수협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 즉각 퇴진하라"고 촉구한 것이다.

한편 김선기 조합장은 부당대출 등의 혐의로 수협중앙회의 감사를 받고 정직 1개월 이상의 징계 처분을 요청한 가운데 거제수협은 인사위원회를 열고 김선기 조합장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구속되더라도 옥중 출마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김선기 거제수협 조합장은 그러나 당장 부정대출 혐의와 업무상 배임(수협에 재산상 손실), 노동부 특별근로감독과 근로기준법 위반, 장시간 노동과 업무 스트레스에 따른 직원의 죽음 등으로 사면초가에 놓여있는 상황에서 운신의 폭이 좁아진 상태에서 앞으로 어떤 태도를 보일지 주목된다.

대책위는 김선기 조합장 집 앞과 거제수협 장승포 본점 앞에서 1인 시위를 계속하고 고현 마트 앞 농성을 이어 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