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시 수돗물에 불소 첨가 중단하라"
"거제시 수돗물에 불소 첨가 중단하라"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8.05.23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 불소화반대연대' 구성, SNS 활동넘어 28일 집회 열어
불소화반대연대 대표단이 구천정수장을 현장점검하고 있다.

충치예방을 이유로 수돗물에 화학물인 불소(플루오르규산)를 넣는 사업(수돗물 불소농도 조정사업)을 중단하라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강해지고 있다.

수돗물불소화사업은 정수장에서 수돗물 1ℓ 기준 0.8PPM의 불소를 수돗물에 희석시켜 공급하는 공중보건사업으로, 주민건강 악영향 등을 이유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거제시는 지난 2008년 12월부터 현재까지 10년간 이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는데. 구천정수장을 통해 공급받는 아주·장승포·능포·상문동 일부, 거제·동부·남부면 지역 주민 6만1000여명이 대상이다.

이와 관련 구천정수장 물을 먹는 주부들을 중심으로 '거제시 불소화반대연대'가 결성돼 불수수돗물 공급 중단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들은 기준치 이상을 먹을 경우 치아불소증, 골절, 불소중독, 암 등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주장하고, 거제시의회 홈페이지와 지역 SNS를 통한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 모임 대표 이모씨(39 능포동)는 “충치 예방을 이유로 유해성분으로 분류되는 불소를 특정지역 전체 시민에게 무차별적으로 공급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서울, 부산 대도시에서는 사용이 중지됐으며, 현재 거제시를 비롯해 안산시·강릉시·영월군·서산시·진주시·창원시·창녕군·남해군·합천군 등 15곳에, 인구는 194만명, 전체 인구의 약 3.7%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 모임 관계자는 "불소는 비료산업의 부산물이며, 납보다 독성이 강한 산업폐기물이며, 화학물질관리법에 의해 유독물로 분류돼 있다. 기준치 이하라 하지만 사람에게 유해할 수 밖에 없고, 특히 어린아이와 노약자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관계자도 "유해성 논란이 있는 화학물질을 단지 충치예방을 목적으로 특정지역 시민들에게 무차별적으로 공급하는 것은 선택권을 무시한 폭력적 행정이다. 유해물질은 기준치 이하라 해도 피해가 없다는 것은 아니다. 특히 공급사고가 발생할 경우 시민들은 무방비로 오염에 노출될 우려도 높다"면서 수돗물불소화에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김해시는 1999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하다 안전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주민들의 반발에따라 설문조사결과 주민 62~73%가 반대하자 2016년 10월 사업을 중단했다.

거제보건소 관계자는 모 지역 언론 인터뷰를 통해 " 불소이용에 대한 개인별 선택권 문제가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설명회 혹은 여론조사를 시행해 올해 안으로 수불사업의 지속 여부를 결정지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최근 구천정수장을 직접 찾아 현황을 파악하는 한편 25일에는 거제시청브리핑룸에서 시장출마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수돗물불소화 중단 공약 채택을 요구하기로 했다.

또 28일 오전에는 거제보건소 앞에서 집회를 열어 수돗물 불소화 여론확산에 나서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