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건설현장 임금체불 심각, '지급보증제' 도입주장
"건설현장 임금체불 심각, '지급보증제' 도입주장
  • 원종태 기자
  • 승인 2014.07.11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건설노조 조합원 400여명 거제시청서 집회


▲ 건설 중장비 노조원들이 거제시청앞에서 8일 하루종일 집회를 벌였다
거제와 경남지역 건설노조 조합원들은 외포지역 전원주택단지 건설현장 임금체불 해결 등을 요구하며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지난 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늦게까지 거제시청앞에서 경남건설노조 400여명의 조합원들은 집회를 열고 외포지역 건설현장의 3억원에 달하는 임금체불 해결과 고질적인 건설현장 임금체불을 해결하기 위해 지급보증제 도임 등을 주장했다.


거제지역 덤프트럭과 굴삭기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덤프트럭 및 굴삭기기사 40여 명은 임금 3억1천여만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외포 전원주택 시행자인 거목건설의 정산과 허가취소를 요구했다.
이들은 시청에서 고현시내까지 가두행진을 벌인데 이어 시청앞에 다시 집결해 거제시장의 면담요구와 함께 체불임금 해결때까지 전면 작업 중단 등도 선언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공사 중단시킬 수 없지만 협의가 되지 않고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공사중단조치를 검토할 수 있다"며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송철환 건설노조 거제지회장은 "중장비 기사들 대부분은 하루벌어 하루 먹고 사는데 3~6개월 동안 작업비를 못받아 고통이 심각하다"면서 "거제지역 건설현장 곳곳에서 임금을 못받거나 중장비 사용료 체불이 상습적으로 발생, 체불금액만 수십억에 달한다"고 호소했다.
송 지회장은 "상습적인 업자들의 악행을 뿌리뽑기 위해서는 허가와 관리감독 권한을 가지고 있는 거제시에서 '지급보증제'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체불임금 정산과 건설현장의 고질적인 임금 체불을 막기위해 전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