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재취업, 이렇게 쉬운 줄 몰랐어요!”
“재취업, 이렇게 쉬운 줄 몰랐어요!”
  • 김수정 기자
  • 승인 2014.02.12 0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부, 재취업에 도전하다④

거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 올해 취업1호인 양재만(고현동·42)씨. 현재 법무사 사무실에서 5개월째 근무 중이다. 결혼 18년 차로 그동안 전업주부로만 쭉 생활해 온 양씨는 거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알게 되면서 직업교육과 동시에 취업의 기회까지 거머쥐게 됐다. 막연한 동경의 대상이었던 워킹맘, 이제는 재취업을 꿈꾸는 주부들에게 누구나 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해줄 수 있다는 게 마냥 신기하고 즐겁다는 그녀의 얘기를 들어봤다.

▲ 매일 아침 법무사 사무실로 출근하는 양재만씨. ‘내일은 또 무슨 일이 일어날까’라는 상상만으로 설레고, 내일 해야 하는 일이 있다는 게 마냥 좋다고 전한다.

Q 전업주부에서 재취업을 하는 게 쉽지 않을텐데?
직장다니는 여성을 보면 마냥 부럽긴 했지만 20년 가까이 전업주부여선지 일을 해 볼 엄두가 안났어요. 내가 뭘 할 수 있겠나 싶기도 했고요. 올 초 친구 소개로 거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라는 곳을 알게 됐어요. 사실 그 전엔 전혀 몰랐거든요. 호기심에 무작정 센터를 찾아가봤어요. 그랬더니 몇 달만에 생각지도 못했던 법무사 사무실에서 일하게 됐어요. 법무사 사무실에 저같은 아줌마도 다닐 수 있는지 전혀 몰랐어요. 취업이 이렇게 쉽게 될 지 생각조차 못했던 거죠.

Q 거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어떤 도움을 줬는지?
센터에 직업교육훈련 과정이 있더라고요. 저는 뭘하든 컴퓨터는 할 줄 알아야겠지 싶어서 사무행정실무자 양성과정을 신청했어요. 컴퓨터는 인터넷 쇼핑만 하는 정도였거든요. 여기서 한글, 파워포인트, 엑셀, 회계경리프로그램 3개월 과정으로 배우고 자격증을 땄어요. 전액 무료예요. 자격증 시험 볼 때는 원서비까지 내주더라고요. 배우는 동안 사실 힘들고 지치기도 했지만 센터에서 매일매일 간식도 챙겨주고 안나오면서 전화도 해주면서 분위기가 정말 화기애애하고 좋았어요. 덕분에 자격증도 딸 수 있었고 실전면접 교육도 받고 이력서 사진 찍는 것까지 취업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가르쳐주더라고요. 취업까지 곧바로 연결해줘서 바로 일을 시작하게 된 거예요. 이 모든 걸 혼자서 해야했다면 시작도 못했을 거예요.

Q 법무사 사무실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제가 주로 하는 일은 등기업무예요. 처음엔 등기부등본 보는 것도 몰라 정말 심부름 정도만 했어요. 이쪽 일에 저같이 나이 많은 아줌마는 거의 없고 젊은 아가씨들이 대부분이예요. 은행, 관공서도 자주 왔다가야는데 좀 창피하기도 했지요. 하지만 곧 생각을 바꿨어요. 시키는 일만 하지 않고 일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효율적으로 일처리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주변 분들에게 많이 물어보고 배웠지요. 그러니까 업무가 확 늘더라고요. 보조냐, 메인이냐는 제가 하기 나름인 것같아요. 주5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예요. 월 120만원 정도고요. 4대보험은 회사에서 다 내주니까 실질적으론 140만원 정도 된다고 보면 되죠. 여기 일이 경력에 따라 능력을 인정받아요. 연차가 경력이죠. 사무실에서 쫓아내지 않는 한 능력을 키우면서 오래 버텨볼 생각이예요.

Q 재취업을 준비하는 주부들에게 한마디?
주부들에게 용기라는 게 결코 쉽지 않다는 걸 알아요. 하지만 자신을 믿고 한발짝 도전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아요. 지금의 제 모습을 몇 달 전만 해도 전혀 계획하지 못했어요. 아휴, 뭘 할 수 있겠나했죠. 하지만 센터를 무작정 찾아가는 시도를 했더니 모든 일이 이뤄졌어요. 일단 시작하면 그로 인해 실타래는 풀린다고 믿어요.
김수정 리포터 su790809@naver.com

 

<거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 알고 있나요?>

누가?
여성이라면 누구나. 나이, 경력, 국적에 상관없이 누구나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통해 취업이 가능합니다. 출산과 육아, 가사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취업지원을 전담하는 종합취업지원 기관이니까요.

언제?
취업과 관련된 것이라면 언제든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초기상담 시 1회만 방문하시면 그 이후에는 전화상담, 알선도 가능합니다.

어디서?
거제시 고현동 여성회관 안에 거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 사무실이 있습니다.

무엇을?
취업상담, 국비 직업교육훈련, 집단상담 프로그램, 여성인턴제 사후 관리지원사업 등 모든 것을 무료로 제공하여 취업의 기회를 드립니다.
문의: 634-206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