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고현항재개발 시의회 조건부 통과
고현항재개발 시의회 조건부 통과
  • 원종태 기자
  • 승인 2014.06.2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용지 50%, 거제시 60%보다 후퇴, 문화시설 빠져


 
거제시의회 산건위는 1.공공시설용지 50%이상 상향조정 2. 공원규모 확대 3.아일랜드형 폭 50m 수로설치 등 3개항에 대해 지역협의회와 협의후 중앙연안심의위에 제출한다는 것을 조건으로 의견제시의 건을 통과시켰다.

산업건설위의 이같은 안은 상임의의 의견을 존중하는 시의회 관례상 본회의에서 그대로 통과될 전망이다.

그러나 시의회는 지역협의회의 핵심 요구사항인 공공시설용지 60%이상(사업자가 제시 46.1%) 확보 주장과 관련 거제시가 확답한 60%확보 보다 오히려 후퇴한 안을 조건부로 통과시켜 논란이 예상된다.

시민단체관계자의 회의장 입구연좌농성 등 논란끝에 시의회 산건위(위원장 신임생)는 26일 저녁 6시 45분 고현항재개발 의견제의 건을 상정했다.

1시간동안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핵심쟁점은 지역협의회의 15개 요구안 가운데 시와 사업자가 '사업성'을 이유로 검토의견을 보인 핵심사항 4개안에 수용여부.

4개핵심사안은 1.공공시설용지 60% 이상 확보 2. 공원 규모 확대 3. 아일랜드형 매립 및 내부수로도 확보 4. 문화시설 확충(박물관, 전시관, 문화예술공연장, 도서관) 등이다.

유영수,박장섭,전기풍,한기수의원 등의 지역협의회 안 수용요구에 대해 신삼남전략담당관과 강해운 부시장은 "사업성과 직결된 문제다. 적극 검토, 최대한 반영" 등으로 답하며 "통과만 시켜주면 기본계획 등은 나중에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며 통과를 읍소했다.

이에대해 시의원들이 공공시설용지 60%이상 확보를 확답하라고 줄기차게 요구하지 강해웅부시장은 "반드시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상임위원장의 재차 질문에도 "60%이상 반영하겠다"고 답했으며, 위원장이 "4개항을 조건부로 통과시키면 반영하는 것으로 하나"는 질문에도 "예"라고 답했다.

그러나 20여분의 정회이후 시의회 산건위는 자신들이 요구하고 부시장으로부터 확답을 얻어낸 공공용지 60% 확보에서도 후퇴하고, 요구사항 4번 문화시설확충이 빠진 안에 대해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이와관련 지역협의회측은 회의를 거쳐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알려졌고, 고현만매립반대대책위측은 시청앞 1인 시위를 계속하는 한편, 조직확대를 통해 매립을 막겠다는 입장이다. 원종태 기자jtwon2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