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한의학으로 보는 아이들의 비염 치료
한의학으로 보는 아이들의 비염 치료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4.06.19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 알레르기란 무엇입니까?


A : 알레르기는 인체에 이물질이 들어왔을 때 신속하게 내보내려는 정상적인 반응이 지나쳐서 몸에 문제를 일으킬 때 질환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위시해서 두드러기 등 각종 피부질환, 비염이나 천식 등 아이들을 괴롭히는 호흡기 질환 등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Q : 왜 아이들에게 이런 알레르기 질환이 잘 생기나요?


A : 부모님들의 지나친 과보호나 빠른 이유식, 외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도록 하는 실내 환경 등이 알레르기 체질을 만드는 흔한 이유입니다. 알레르기 질환은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식생활의 변화, 먹거리의 오염, 새집 증후군과 같은 생활환경적인 문제들에 아이들이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Q : 호흡기 질환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 알레르기 비염은 겉으로는 코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데 코가 막히거나 맑은 콧물이 나오고 재채기를 심하게 하게 됩니다.
보통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사람은 저항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아서 코감기에 잘 걸리고 부비동염(축농증), 중이염 등 합병증도 잘 생깁니다. 감기치료로도 호전되지 않는 장기간의 맑은 콧물이나 코막힘은 반드시 비염으로 인한 것이 아닌지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Q : 비염과 부비동염(축농증)의 한방치료


A : 진찰시에 우선 아이들의 코 상태를 비경을 통하여 확인하고 체질에 맞는 가장 적합한 한약 투여와 동시에 아로마 요법 및 외치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만성 축농증 치료의 경우 장기간 항생제 복용은 당장의 자각증상을 호전시킬 수는 있으나 소화 기능의 약화와 면역력의 저하로 인하여 축농증이 재발되는 경우가 많은데 한방치료의 장점은 근본 원인과 체질의 허약한 부분을 찾아서 치료를 하게 되므로 개인의 자생력을 향상시키고 재발의 가능성을 줄이는데 있습니다.

 

Q : 투약 외에 구체적인 치료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 이호일한의원에서 알레르기 질환에 사용하는 치료법은 크게 침구치료와 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침구치료의 경우 아이들이 통증을 느끼지 않고 치료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지 않도록 시술하고 있습니다.
비염과 축농증과 같은 코 질환 치료를 위해서 외치요법을 병행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